디자인 QR 나도 만들 수 있다

모바일에 대해서 관심을 갖게 된지 얼마 안되서 그런지 신기한 것들이 너무 많습니다.

얼마전에 QR에 대해서 관심을 갖게 되어 QR 생성기(http://lib.qnibus.com/qrcode)를 만들었습니다. 단, IE6/7에서 접속이 안됩니다. 크롬이나 IE8이상의 환경에서 데모 보시면 됩니다. 그런데 다 만들고나서 뿌듯함이 가시기도 전에 디자인 QR을 지인이 보여줬는데~ 너무 이쁘더라구요!!

그래서 열씨미 구글링을 해봤습니다. 하지만 만드는 방법이나 원리에 대해서는 제가 검색을 못해서인지 못찾겠더군요!! 여튼 QR메뉴얼만 있을뿐 디자인 QR에 대해서 알려주는 곳은 없고 의뢰받고 만들어주겠다는 데는 많더군요! 퀄리티는 많이 떨어질지도 모르지만 그래도 곰곰히 생각해보면 돈주고 만들면 왠지 손해볼 것 같다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대기업도 아닌 마당에 10만원도 큰 비용이기에 말이죠~!!

 

페이스북의 디자인 QR 페이지:
국내 QR코드 정보 중 으뜸인 유메인님의 블로그:
QR아트
가비아 디자인 QR 의뢰
디자인 QR (Japan)

 

대충 볼만한 곳은 이정도구요!!

이 시장도 자세히보면 새로운 시장으로 무한한 성장의 가능성이 있어 보입니다. 일반 QR은 보기도 안좋고 그거 어디에 넣기도 참 모양새 안나니 말이죠! 다만 기술적으로는 이미 다 노출이 되어 있어 특허를 가지고 있느냐 아니냐에 따라 수익의 크기가 달라지지 않을까 싶네요!

여하튼 왠간해서는 구글링으로 나올텐데 없는거 보니 참 난감했습니다. 아래는 일본의 한 사이트에서 주문 의뢰 받을때의 주의사항 및 요구사항이더군요! 이걸 읽어보니 왠지 만드는게 어렵지는 않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 디자인 이미지의 배치 위치에 관해서, QR 코드로 저장 (기록) 문자 정보량과 영상 디자인에 따라, 원하는데로 배치할 수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 이미지 QR 코드의 중앙 센터 부근에 지정되는 경우, 저장 (기록) 할 수있는 정보량이 일반 반 50 문자 정도되므로주의 바랍니다.
  • 디자인 이미지의 색상, QR 코드 (2 차원 코드) 코드 영역 부분 (검정 도트 무늬 부분) 색, 배경색도 지정할 수 있습니다.
  • “빨간색”라고 지정 아니라 RGB 및 CMYK 수치와 특색 번호로 지정이 가능합니다.

물론 기술적인 로직에 대한 이해도 있어야 하겠지만 디자인 QR을 만들어보면서 시행착오를 겪으면 완성될 수 있을 거란 생각이 문득 들었습니다. 그래서 무작정 만들어봤습니다. 회사에서 개발한 PhotoShake! 의 아이폰 스토어 다운로드 링크입니다.

좀 허접하지만 잘되더군요! ^^ 삽질 신공 수천번만 하면 다양한 디자인도 가능하지 않을까요?
물론 저만의 생각입니다. ㅎㅎㅎ

Published by

안반장

Web과 App 개발을 하고 있으며 최근 워드프레스에 관심이 많아져 네이버 카페 워드프레스 홈페이지의 TF팀으로 활동 중 입니다.개인적으로는 안반장의 개발 노트라는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개발의 즐거움과 고충들을 차곡차곡 담아가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