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iPhone) 관련 어워드 모음

1. Apple design awards

애플(Apple)은 Worldwide Developers Conference(WWDC)를 매년 6월 7일에서 6월 11일까지의 일정을 잡아 개최를 하며 보통 8일에 Apple Design Awards Ceremony를 진행합니다.

WWDC에 참석하기 위해서는 티켓을 구매해야하는데요, 디자인어워드도 WWDC 행사중 하나이기때문에 디자인어워드를 관람하시기 위해서는 티켓 구매는 필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행사에서 우수 App을 발표하는 것이지요! 수상작을 평가하는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 Platform Innovation (얼마나 혁신적인가?)
  • User Experience (유저에게 즐거운 경험을 주는가?)
  • Technology Adoption (최신기술이 적용되었는가?)
  • Performance Optimization (최적화를 시켰는가?)
  • Automation (외부 스크립트등을 통해 자동화가 가능하게 지원하는가?)
  • Sharing and Integration (다른 어플과 공유 및 연동이 되는가?)

위의 평가 기준만 봐도 애플에서는 이 작은 어플리케이션을 만든데 있어서 엄청난 자부심과 동기부여를 해주고 있습니다.
이는 애플 매니아가 될 수 밖에 없는 작지만 큰 출발선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자! 그럼 애플 디자인 어워드에 어플리케이션을 등록하는 것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당연히 아이폰/아이패드 개발자라면 누구에게나 지명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지며, 각각 아이패드용 아이폰용을 하나의 어플리케이션을 지명할 수 있습니다. 한번 지명하게 되면 변경이 불가합니다.

그럼, 후보가 되기 위한 조건은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답은 간단합니다. 후보등록 시점에 어플리케이션이 사용가능해야 한다는 것 입니다. 물론 수상을 하는 시점에도 사용이 가능해야합니다. 즉, 앱스토어에서 다운받아서 사용이 가능하다는 말과 동일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다음은 2010 수상작품 페이지입니다.

Apple Design Awards

 

이글은 제가 여기저기 서핑해서 나름대로 정리를 해본 것입니다.

요점은 NDA방식으로 진행하는 행사라 행사가 진행될 때를 제외하고는 폐쇄적이라 관련 내용들을 찾기가 쉽지않다는 것 입니다.

 

 


2. Best App Ever Awards

2008년부터 개최하기 시작한 어워드이지만 iOS기반의 어플리케이션만을 중점적으로 수상하는 어워드는 없는듯하네요!
따라서 앱중심의 어워드로는 지금은 비록 미비하지만 차츰 인지도를 얻어가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우선 수상은 각 카테고리별로 10개의 앱을 선정하며, 수상자는 MacWorld Expo에서 발표를 합니다.
결국은 애플사를 제외한 애플과 관련된 최고의 대회는 MacWorld Expo인듯 합니다.

 


3. iPhone Photography Awards

 

찾다보니 별게 다 있군요. 읽으신 그대로 본 대회는 아이폰으로 찍은 사진들중에 우수작을 가리는 대회입니다. 물론 IPPA라는 해당 사이트 협회에서 결정하고 우승자에게는 iPad를 상으로 준다고 한다.

이런대회가 있다고 알려드리는 것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 사이트의 중요도에 대해서는 잘 모르나 나름 당선되신 분들을 보면 자부심이 있어보였습니다.
단, 사진을 출품할때 금액을 지불해야 합니다.

당연히 사진을 많이 올리면 당선 가능성도 높아지겠네요!

  • $2.50 / 1 photo
  • $5.00 / 3 photos
  • $10.00 / 5 photos
  • $18.50 / 10 photos

마련된 기금은 대회운영에 쓰여진다고 하네요!!
우승자는 아이폰으로 찍었던 원본 사진을 이메일로 보내 확인절차를 거쳐야 합니다.

 

 


4. Global Mobile Awards 2011

GSMA 해외 내놓으라 하는 유명 통신사들은 거의 대부분 참여한다고 보시면 되며 대략 1,300여 업체가 참가할 예정이라고하니 규모면에서는 세계 최대의 모바일 행사가 아닐까 합니다.

Mobile World Congress 행사는 2011/02/14~17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개최예정이구요~

소개해드린 어워드는 GSMA Mobile World Congress(www.mobileworldcongress.com) 내에서 진행하는 어워드로 2010년 2월 15일 (화요일) 15시 45분부터 17시 15분까지 진행합니다.

2010년 수상내역을 보면 앱에만 국한되는 것이 아닌 멀티 플랫폼의 음악서비스, 최고의 모바일 TV, Mifi 지능형 모바일 핫스팟, 최고의 단말기 HTC, 태양전원 공급의 GSM 기지국 등과 같은 모바일 전반적인 부분에서의 혁신적인 기업,서비스,제품에 대해서 수상을 했습니다. 앱쪽은 게임이 하나 있었는데요! 이 앱의 경우 거의 대부분의 모바일 플랫폼을 지원한다고 하니 우선 여기서 뭔가 해보겠다는 생각은 접어야 할 것 같습니다.

하지만 미래의 모바일에 대한 많은 경험과 식견을 넓히는데 있어서만큼은 최고의 행사가 아닐까 싶습니다.

참가비는 470 유로 정도 됩니다.

MacWorld Expo내에서 본 어워드를 받기 위해서 Indie Mac Software Spotlight 라는 이벤트 부스를 마련해야 합니다.

아래의 그림과 같이 표준형과 프리미엄형이 있는데요!

표준형 부스의 경우 $3,795 / 프리미엄 부스의 경우 $5,795 입니다.

가격이 상당한데요~ 여튼 이 부스를 장만하셔야 Best of Show Award에 참여할 기회가 부여되오니 참고하세요!

Macworld Expo 참가신청은 이곳에서 하시면 됩니다.

 

6. MacWorld Eddy Awards (Editor’s Choice Awards)

좀 더 조사후 하나하나 기록해 나갈 예정입니다.

일단 이런 트로피를 주는군요 갖고 싶게 생겼습니다.

찾아도 검색도 잘 안되고 나와도 정보가 없고 혹은 있어도 영어라 해석하기도 너무 어렵습니다.
어워드와 관련된 자료들을 찾아 발견되는데로 추가적으로 정리할 것을 기약하며…
우선 저도 알고 있어야 하며 기록을 해놔야 하는 관계로 허접하나마 이 정도로 정리하겄습니다.

 

Published by

안반장

Web과 App 개발을 하고 있으며 최근 워드프레스에 관심이 많아져 네이버 카페 워드프레스 홈페이지의 TF팀으로 활동 중 입니다.개인적으로는 안반장의 개발 노트라는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개발의 즐거움과 고충들을 차곡차곡 담아가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