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개등 계기판 표시 다이

 

 

계기판 세그먼트 리콜 받으면서 계기판 뜯은김에 안불다이를 했다. 수출형에는 계기판에 안개표시등에 불이 들어오는데, 내수용에는 안개등을 켜도 계기판에 표시등이 들어오지 않는다. 다 만들어놓고 전선만 연결해놓지 않아서 안들어온다.

이런 제길~ 기아~ 내수차는 대부분 이모양인듯 싶다.
요즘 베타테스터로 최고로 쳐주는 국가가 한국인거 알면서 이모양으로 하니 따라갈 수가 없는거다.
넉두리는 그만하고 작업내용에 대해 요약해보겠다.

 

작업이유

차가 스틱인 경우는 안해도 될듯한데, 오토인 경우 변속레버가 딱 안개등 스위치랑 핸즈프리 통화버튼을 가려서 보이지 않는다. 어찌나 잘만들어놨는지 딱 가려 보이질 않는다. 인사하면서 눌러야 하니 불편하기 그지 없다. 그래서 이번 작업을 함으로써 고개한번 까딱 안하고 안개등이 켜져있는지 안켜져있는지 알 수 있다. 이 얼마나 편리한가?

 

작업방법

  1. 계기판과 센터페시아를 뜯는다.
  2. 계기판(기판쪽)을 바라봤을때 왼쪽 가운데 오른쪽 이렇게 세개의 콘넥터가 꽂혀있다. 가장 왼쪽콘넥터의 뒷면을 보면 왼쪽에서 세번째가 비어있다. 도저히 어딘지 모르겠으면 계기판 뒷면에 안개등(FOG) 전구가 꽂혀야할 부분의 금도금부분을 따라 올라가면 바로 답나온다.
  3. 그 비어 있는 곳에 전선을 연결한 커넥터핀을 구해서 꽂아야 합니다. 커넥터 핀은 그 옆에 꽂혀있는 은색의 핀들 보이실껍니다. 그거랑 같은걸로 구해야해요!! 카센타같은데 가면 있다고 하니 방문후 하나 구하시면 될듯…
  4. 이렇게 연결한 후 끈처리 해주고 센터페시아 쪽으로 전선을 빼내야 합니다. 손넣으면 바로 보이니깐 빼면 되실듯… 아참 전선은 여유있게 80~90cm 정도로 하시면 될 듯합니다.
  5. 계기판 뒷면에 T6.5 소켓을 구하셔서 안개등(FOG) 부분에 꽂아주셔야 합니다. 다 하셨으면 우선 계기판을 콘넥터와 연결합니다. 저는 계기판 리콜 받으면서 카클에서 하나 얻었습니다.
  6. 이제 센터페시아 쪽으로 넘어가서 땡겨온 전선을 안개등 점등스위치의 녹색선과 연결합니다. 저는 스카치락을 이용해서 연결했더니 간편하게 끝나더군요!! 선을 벗길 필요도 없습니다.
  7.  이제 언넝 테스트해야져~!! 와우!! 점등이 잘 됩니다.
  8. 분리 역순으로 다시 조립해주고 마무리 짓습니다.

전혀 비용안들이고 해결~ ^^*

제 다이의 모토는 돈안들이고 해결하는게 가장 큽니다. 할 수 있는한 최대한 비용을 절약하자는 측면에서는  헝그리 다이 성공입니다.~!!

 

Published by

안반장

Web과 App 개발을 하고 있으며 최근 워드프레스에 관심이 많아져 네이버 카페 워드프레스 홈페이지의 TF팀으로 활동 중 입니다.개인적으로는 안반장의 개발 노트라는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개발의 즐거움과 고충들을 차곡차곡 담아가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