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드 편집기 Sublime Text 2 소개

 

Prologue

보통 에디터하면 PHP/HTML/CSS 자동완성으로 좀더 편리하게 코딩할 수 있는 도구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저도 메모장부터 시작했지만 맥에서는 Coda를 사용하고 PC에서는 EditPlus를 사용해왔습니다. 하지만 이제 떠날때가 온 것 같습니다.

[box] 가볍고 확장성이 뛰어난 Sublime Text 2라는 에디터를 소개합니다.[/box]

혹 할만한 동영상을 찾지 못해 간단한 Feature에 대해서 설명해놓은 동영상을 첨부했습니다. Sublime Text 2 사이트의 메인페이지를 보시면 다른 에디터에서 보기 힘든 기능들을 보실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ST2가 이미 나온지 꽤 됬음에도 불구하고 아직도 존재를 모르시는 분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써보지 않으셨던 분들께서는 꼭 한번 사용이라도 해보라고 권해보고 싶습니다.

ST2는 작은 덩치에도 불구하고 확장성이 뛰어나고 리눅스, 맥, 윈도우 모두 지원합니다. 어떤분이 써놓으신 글을 보니 “한번 써보면 vi를 버리게 만드는 녀석”이라고 해놓으셨더군요! 그만큼 코딩하는 사람들만을 위해 만들어진 프로그램임에는 틀림없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설정하는 부분도 UI가 아닌 설정 파일을 열어서 텍스트를 수정하면 설정이 완료되는 방식입니다. 처음에는 적응이 잘 안되지만 사용하면 할 수록 편해지는 제 자신을 보곤 합니다.  아래 그림에서 우측의 스크롤 영역에 보이는 코드 프리뷰 기능도 신선하게 느껴지지 않나요?

 

간단한 특징 소개

sublime_text_2
Sublime Text 2의 기본 UI

보기 좋은 떡이 맛도 있다고 처음 접했음에도 낯설지 않은 정감 있는 모습입니다. 간단하게 제가 느끼는 장점들을 간략하게 나열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작고 가볍다.
  • 모든 기능들을 단축키로 이용할 수 있다.
  • 플러그인을 통해 기능 확장이 용이하다.
  • 좌측의 네비게이션에서 클릭만해도 파일의 내용을 바로 볼 수 있다. (일종의 프리뷰 기능)
  • Python Interpreter가 내장되어 있어 Python 개발에 용이하다.
  • 파일 전체검색 뿐만 아니라 쓸 수 있는 기능들에 대해서도 검색해서 해당 기능을 바로 이용할 수 있다.
  • EUC-KR 작업시 FTP에서 Encoding 에러가 나니 EUC-KR 환경의 유저는 사용을 피하시는게 좋습니다. (2013년 7월)
  • Sublime Text 2 블로그에서 소개하는 신기한 편집 기능들을 이용할 수 있다.

패키지 컨트롤 설치방법

  1. 패키지 컨트롤 (Package Control) 메뉴를 추가하겠습니다.
  2. 상단 메뉴바의 View > Show Console을 클릭하면 아래 이미지와 같이 하단에 콘솔 박스가 출력됩니다.
    install_package_control
    패키지 컨트롤 설치 안내 화면

     

  3. 아래 그림과 같이 소스코드를 콘솔에 붙여넣고 Enter를 누릅니다.

  4. 재부팅하라는 메시지가 콘솔에 나타나고 프로그램을 종료하시고 다시 실행합니다.
  5. 재실행후 메뉴의 Preferences > Package Control 이라는 메뉴가 생성되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6. 클릭해서 열어보시면 패키지와 관련된 메뉴가 쭈욱~ 나타납니다.
  7. 여기서 Install Package 를 누릅니다.
  8. 패키지메뉴 창이 닫히고 패키지 리스트가 나타납니다.
  9. SFTP, WordPress, Emac과 같은 키워드로 검색해서 원하시는 플러그인을 설치하시면 됩니다.
  10. 설치시 클릭만 하시면 자동으로 자기가 다운받아서 설치합니다.

 

워드프레스 플러그인 설치

저희가 알고자 하는 워드프레스 함수를 자동완선시켜서 작업을 도와주는 플러그인을 설치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설치하시게 되면 아래와 같이 Sublime Text 2에서 편리하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참고로 woocommerce의 함수 지원이 가능한 플러그인도 제공합니다.
그럼 설치하는 방법에 대해서 안내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wordpress_plugin

  1. Github의 서브라임2 워드프레스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2. 해당 플러그인을 다운로드를 받습니다.
  3. Preference > Browse Packages… 를 클릭하면 탐색기가 열립니다.
  4. 해당 위치에 다운받은 워드프레스 페이지를 올려놓습니다.
  5. ST2를 종료후 다시 실행하면 적용됩니다.
  6. 자동설치 안되는 플러그인은 이와 같이 설치하시면 됩니다.

 

참고 사이트

http://windtale.net/blog/sublime-text-tip/

Published by

안반장

Web과 App 개발을 하고 있으며 최근 워드프레스에 관심이 많아져 네이버 카페 워드프레스 홈페이지의 TF팀으로 활동 중 입니다.개인적으로는 안반장의 개발 노트라는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개발의 즐거움과 고충들을 차곡차곡 담아가고 있습니다.

  • IronPark

    ST3 이 출시되었습니다~
    플러그인이 많을 경우 실행속도가 늦어지는 문제점이 해결되었으며.
    뭐 많이느려도 3~4 초였기때문에 별문제점은 없었습니다만.. : P

    그외 무려 python 3.3 을 내장한점.
    플러그인과 메인프로세스를 분리해서 플러그인에 문제가 생겨도
    ST 자체에는 문제가 생기지 않는다는 장점이있습니다.

    다만. 파이썬이 버전업됨에 따라 기존플러그인과의 호환성에 문제가 조금있습니다
    하지만 이미 제가 주로 사용하는 플러그인들은 호환이 해결되었기에.
    ST3로 넘어가도 될것같습니다.(저는 이미 사용하고 있구요)

    다음에는 안반장님이 주로 사용하시는 유용한 플러그인들을
    소개해 주시는 것 은 어떨까요 : )

    • ㅎㅎ 저보다 더 잘아시는거 같은데요~!! ^^ 저는 ST를 접한지 얼마되지 않았습니다. 차츰 매료되고 있구요! 사내에서는 아직도 EUC-KR을 사용해서 제대로 써보지 못하고 있습니다. ㅜㅜ